자동차 과태료 조회 방법 완벽정리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과태료 조회 방법 완벽정리

by 빵택이 2022. 2. 22.
반응형

자동차 과태료 조회 방법 (1)

운전을 하다 보면 교통 법규를 위반할 때가 있습니다. 과속으로 예를 들자면 단속에 걸린 거 같기도 하고... 아닌 거 같기도 하고... 참 애매하고 찜찜한 상황이 있었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과태료 조회 방법과 그 외 궁금하실 정보들을 가지고 왔으니 한 번쯤은 꼭 읽어보시고 대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동차 과태료 조회 (2)자동차 과태료 조회 (3)자동차 과태료 조회 (4)

1. 과태료와 범칙금 차이
2. 자동차 과태료 종류
3. 자동차 과태료 범칙금 조회 방법
4. 자동차 과태료 범칙금 연체 되었다면?
5. 자동차 과태료 범칙금 납부 방법

 

 

과태료와 범칙금 차이

먼저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과태료는 현장에서 적발되는 게 아니라 무인 카메라를 통해 적발되었을 경우에 부과됩니다. 무인카메라를 통해 이런 단속에 적발되면 당시 실제 운전자를 확인할 수 없고 과태료보다 상대적으로 과태료가 높아 차주에게 청구되며(벌점은 X) 일정기간 내에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차를 압류해 번호판까지 보내게 되기도 합니다.

 

범칙금은 도로 주행 중 교통법규 위반으로 현장에 있는 경찰관에게 직접 딱지를 발부해 실제 운전자에게 직접 과태료가 부과되고, 위반사항에 따라 과태료도 부과됩니다. 벌점 40점 이상이면 운전면허 정지 기간이 40일이니 운전직인 분들은 더욱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만 1년간 추가 벌점이 없으면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또한 납부기간이 상당 기간을 초과할 경우 즉결심판이 진행되거나 최악의 경우 면허정지 행정처분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과태료 종류

1. 속도 제한을 위반했다면 

제한속도에 따라 3만~12만 원, 면허정지 15점, 

 

2. 주차위반을 했다면 

주차 위반은 승용차 또는 승합차로 분류되며, 범칙금은 최대 4만 원에서 9만 원입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의 경우, 위반 시 더블 벌금이 부과됩니다. 

 

3. 음주 운전을 했다면

음주 운전은 혈중 알코올 농도에 따라 형사처벌을 받으며 최대 500만~2,000만 원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4. 신호나 위반을 했다면

불법 유턴, 보행자 신호등 소홀, 불법 좌회전, 물림 등이 발생하면 과태료 7만~14만 원, 과태료 15~30점이 부과될 수 있으니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과태료 조회 (5)자동차 과태료 조회 (6)자동차 과태료 조회 (7)
자동차 과태료 조회 (8)자동차 과태료 조회 (9)자동차 과태료 조회 (10)

자동차 과태료 조회 방법

자동차 과태료 조회 (11)

 

검색창에 이파인을 검색 후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자동차 과태료 조회 (12)

여러 종류의 범칙금과 과태료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는 최근 무인단속내역으로 해볼게요!

 

 

자동차 과태료 조회 (13)

조회를 하려면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과태료 조회 (14)

로그인을 하시면 좌측에 단속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차량이 본인 소유라면 따로 차량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과태료 조회 (15)자동차 과태료 조회 (16)자동차 과태료 조회 (17)
자동차 과태료 조회 (18)자동차 과태료 조회 (19)자동차 과태료 조회 (20)

과태료 연체 됐다면?

우편물 분실이나 위치 이동 등으로 고지서를 받지 못했거나 과태료가 바로 부과되지 않아 운전자들이 깜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납부 기간이 정해져 있어 기간이 초과되면 미납될 수 있으며 가산점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과태료 문의 후 정해진 기한 내에 납부하셔야 합니다.

 

미납 시 60개월 동안 최대 75%, 월 1.2% 인상할 수 있으며 차량 압류나 번호판 감치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으니 항상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벌금을 내지 않으면 즉결심판이나 형사처벌, 면허정지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확인해야 합니다.

 

 

납부 방법

확인된 금액을 결제하는 방법은 은행이나 우체국, 경찰청 민원실, 금융기관에서 처리할 수 있고 카드결제를 원할 경우 직접 방문하셔야 됩니다. 고지서가 집으로 발송된 경우 고지서에 가상계좌가 있어 온라인 송금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고지서를 분실했거나 이미 기간이 지난 경우 위 사이트(이파인)에서 가상 계좌를 받아 수납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과태료 조회 (22)자동차 과태료 조회 (21)자동차 과태료 조회 (23)

댓글


Rainbow Pinwheel Poi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