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놈의 코로나 때문에 죽겠습니다. 오미크론 까지 생기면서 자가진단키트를 구비하여 따로 검사소를 가지 않고 집에서 셀프로 진단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가진단키트를 구매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궁금해하실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정확도, 보건소, 재고확인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모두 아시다시피 자가 진단 키트는 코로나 검사를 자체적으로 테스트합니다. 원래는 세 개 정도 있었는데, 지금은 여덟 개입니다.
제조업체로는 휴마시스, SD 바이오센서, 레피젠, 젠바디, 수젠텍, SD 바이오센서, 메디안디노스틱 및 오상 헬스케어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노란색 마크 셀프킷 2개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제품명을 참조해 주세요.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정확도
참고할 점은 자가 진단 키트의 정확성입니다. 정확성은 크게 민감도와 특이성으로 나뉩니다.
- 민감도(검사 결과가 질병 환자에서 양성일 확률): 90% 이상입니다.
- 특이성(질환이 없는 환자에서 검사 결과가 음성이 될 확률): 99% 이상입니다.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헷갈릴 수 있는 양성 예측도가 있습니다. 실제 현장에서 감염 여부를 모르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자가 진단키로 검사한 결과 양성으로 진단된 사람 중에서 PCR로 검사로 진짜 감염자로 확진된 비율입니다.
이건 감염자가 많으면 늘고 적으면 줄어든다고 합니다.
유럽질병통제예방센터가 발표한 내용이니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가진단 키트에서 음성 결과가 나와도 확진 환자와 동선이 겹치거나 증상이 나타나면 검진 클리닉을 방문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의 정확도는 사용자의 사용법과 콧구멍에 면봉을 얼마나 넣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뉴스에서 보면 음성이 두 번 나왔는데 PCR을 했더니 양성이었다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재고
자가진단 키트의 재고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만, GS에서는 찾을 수 없고, 대표로 CU로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참고로 이번 주까지 공급될 편의점은 총 7개입니다.
우선 CU 앱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메인 화면이 나오면 제품 찾기를 눌러야 합니다. 그럼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간편 로그인이 있어서 간단했어요.
오른쪽에 자가 진단 키트가 보이시나요? 그것을 선택하신 후 인근 매장 재고 조회를 눌러 시·군·구·읍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지만 생각보다 자가 진단 키트는 재고가 없더라구요. 아직 전국적으로 재고가 풀린 거 같지는 않아요.
그리고 현재 약국과 편의점의 가격은 동일하게 6,000원입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보건소
2월 중에 개인 구매 가능 자가진단 키트를 3천만 명분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지금은 생각만큼 구하기가 쉽지가 않네요. 이미 충분한 물량을 공급받은 보건소 선별 진료소에 가면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으니 급하신 분들은 보건소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대기 시간이 정말 길다고 들었습니다;;)
오늘 10만 명 이상의 코로나 확진 환자가 보고되었습니다. 갈수록 수가 늘어나니 더욱 자가진단키트를 구하기가 어려운 거 같아요ㅠㅠ
자가진단키트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댓글